황반변성 보조제

나이 관련 황반변성과 황반변성 보조제


최근 많은 사람들이 눈 건강, 특히 나이관련황반변성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나이관련황반변성에 도움이 되는 좋은 생활 습관과 황반변성 보조제에 대한 궁금증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나이관련황반변성에서 효과적인 보조제 선택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나이관련황반변성이 무엇인가요?
사람의 눈 속에 카메라의 필름에 해당하는 망막의 가운데 자리잡고 있는 부위가 황반으로 시력의 90%를 담당하는데,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황반에 출혈, 부종, 시세포 변성 또는 위축을 통해 시력 감소 및 실명을 초래하는 변성 질환을 의미합니다. 고령일수록 발생 위험이 증가하며, 초기 단계에서는 증상이 없으나 병이 진행함에 따라 중심시력저하와 변형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나이관련황반변성은 어떻게 분류하나요?



나이관련황반변성은 위축성(건성) 나이관련황반변성과 삼출성(습성) 나이관련황반변성으로 나눌 수 있으며, 진행 정도에 따라 초기, 중기, 그리고 진행된(후기) 나이관련황반변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또한 나이관련황반변성은 Age Related Eye Disease Study(AREDS)연구에 따라 아래와 같이 4단계로 분류할 수도 있습니다.



나이관련황반변성에 도움이 되는 생활습관은?

나이관련황반변성에서는 좋은 생활습관이 병의 진행을 늦추는 데 있어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산화스트레스를 줄여줄 수 있는 식단으로 야채, 과일, 견과류, 곡류, 어류 등을 섭취하고 체질량지수가 높을수록 황반변성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으므로 규칙적이고 적절한 양의 운동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야외 자외선은 망막의 신경세포를 손상시킬 수 있기 때문에 눈이 자외선에 직접 노출되지 않도록 선글라스를 착용하는 것이 좋으며, 흡연은 체내 산화스트레스의 누적으로 질병을 진행시킬 수 있기 때문에 금연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와 더불어 만성스트레스를 줄여 황반변성의 원인이 될 수 있는 혈류이상과 국소염증이 발생할 가능성을 낮추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단파장 가시광선이 나오는 TV나 스마트폰과 같은 전자기기에 장시간 노출되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AREDES/AREDS2 연구는 무엇인가요?

AREDS/AREDS2 연구는 Age Related Eye Disease Study의 앞 글자를 딴 연구로,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발생하는 나이관련황반변성에 대한 대표적인 연구입니다. 이 연구의 목적은 나이관련황반변성의 자연경과를 이해하고 병을 악화시키는 위험 요인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를 분석하는 것이었으며 항산화비타민과 미네랄의 섭취를 통해서 나이관련황반변성의 진행을 늦추는 목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이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오늘날 우리가 복용하고 있는 황반변성 보조제(AREDS포뮬라)가 출시되었습니다.


황반변성 보조제(AREDES/AREDS2 포뮬라)는 언제 필요한가요?

황반변성 보조제는 모든 황반변성 환자에서 필요하기 보다 한 눈 또는 양 눈에 중기 나이관련황반변성을 진단받은 경우와 한 쪽 눈에만 후기 나이관련황반변성을 진단받은 경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즉, 황반변성이 없거나 초기 황반변성에서는 그 효과가 입증되지 않았습니다.


황반변성 보조제(AREDS/AREDS2 포뮬라)는 어떻게 결정되었나요?

AREDS 1 연구
2001년 결과를 발표한 AREDS 1 연구는 나이관련황반변성 환자들을 대상으로 항산화비타민, 미네랄을 다양한 조합으로 복용하여 그 효과를 보고자 하였습니다. 이 연구 결과, 최소한 한 개 이상의 큰 드루젠과 다수의 중간이상 크기 드루젠, 중심부를 침범하지 않은 지도형 위축 병변이 조합된 군(Category 3) 혹은 반대편 눈에 중심부를 침범한 지도형위축이나 맥락막신생혈관을 포함한 후기 연령관련황반변성을 보였던 군(Category 4)에 해당하는 환자에서만 보조제의 효과를 보였습니다. 이들 군에서 항산화비타민과 아연을 같이 복용한 경우 후기 나이관련황반변성으로 될 가능성을 25% 낮출 수 있었습니다. 또한 중등도 이상의 시력상실의 빈도는 항산화비타민과 아연을 같이 복용한 환자군에서 19%를 감소시킬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결과에 따라 비타민 C 500mg, 비타민 E 400 IU, 베타카로틴 15mg, 아연 80mg, 구리 2mg로 구성된 황반변성 보조제(AREDS1 포뮬라)가 결정되었습니다.

AREDS2 연구
AREDS1 연구 결과가 발표된 후, 추가적인 여러 연구들을 통해 나이관련황반변성에서 루테인, 지아잔틴, 오메가 3가 효과가 있다는 결과가 보고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이들을 기존 AREDS1 포뮬라에 추가했을 때 후기 나이관련황반변성으로 진행을 감소시키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서 AREDS2 연구가 시작되었습니다. 이와 더불어 기존 AREDS1 포뮬라에 포함되어 있었던 베타카로틴과 고용량 아연에 대한 문제를 보완하기 위한 연구도 같이 진행되었습니다. 베타카로틴 성분은 흡연자에게 폐암을 유발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었고, 고용량 아연의 경우 빈혈이나 위장 장애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2013년 AREDS2 포뮬라에 대한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는데, 이 연구에서는 진행된 나이관련황반변성에 대해서 AREDS1 포뮬라에 루테인(10mg)/지아잔틴(2mg), 그리고 오메가3 (DHA(350mg)+EPA(650mg))을 추가하였으며, 그 결과 이들 약제를 추가하여도 의미 있게 진행 위험을 감소시키지는 못했습니다. 그리고 저용량 아연(25mg)을 사용하여도 진행 위험을 감소시키는 데 큰 영향을 주지 않았습니다. 소집단 연구에서는 평상시 루테인을 잘 섭취하지 않는 환자 군에서 루테인/지아잔틴을 추가 복용하였을 때 후기 황반변성으로의 진행 위험을 줄일 수 있었으며, 베타카로틴과 함께 복용하지 않았을 경우에 더 효과적으로 후기 황반변성으로의 진행을 늦출 수 있었습니다. 또한 루테인/지아진틴을 추가하여 복용하였을 때, 중심부를 침범하는 지도형 위축과 달리 맥락막신생혈관의 발생 위험성은 낮아지는 효과를 보고하였습니다. 결론적으로 오메가 3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되지만 베타카로틴을 루테인/지아잔틴으로 대체할 수 있었으며, 아연의 용량을 낮출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결과에 따라 비타민 C 500mg, 비타민 E 400 IU, 루테인/지아잔틴 10/2mg, 아연 25mg, 구리 2mg로 구성된 황반변성 보조제(AREDS2 포뮬라)가 결정되었습니다.



황반변성 보조제(AREDES/AREDS2 포뮬라) 복용시 주의점은 무엇인가요?

-흡연력
: 흡연력이 있는 경우, AREDS제제의 베타카로틴 성분이 폐암의 위험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AREDS포뮬라가 아닌 AREDS2포뮬라를 복용하여야 합니다.

-다른 약제와의 병용
: AREDS포뮬라는 고용량 비타민 미네랄제제로 다른 약물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영양소 흡수에도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복용하는 약물이 있는 경우 의사와 상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종합비타민제와의 병용
: 종합비타민제와의 병용은 큰 문제가 없습니다. AREDS 연구에서는 2/3의 환자가 종합비타민제를 같이 복용하고 있었으며, AREDS2 연구에서는 9/10의 환자가 종합비타민제를 복용하고 있었습니다.


시중에 황반변성 보조제(AREDES/AREDS2 포뮬라)는 어떤 것들이 출시돼 있나요?

여러 제약사의 제품이 판매되고 있는데, 그 중 대표적인 제품 몇 가지를 아래와 같이 정리해보았습니다. 일단 가장 좌측의 AREDS2 포뮬라를 참고해서 우측의 여러 제품들을 비교해 보시면 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하루 4알을 복용하는 것이 원칙이나, 구입 비용이나 황반변성의 중증도에 따라 하루 2알 혹은 1 알을 권하는 경우도 있는데 그럴 경우 하루 복용하게 되는 약제 함량이 줄어들기 때문에 이를 꼼꼼히 따져보시고 담당 안과 주치의와 상의하시고 복용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애초에 하루에 2알, 혹은 한 알만 복용하도록 출시된 제품도 있습니다. 오메가3의 경우 AREDS2 연구에 포함되었던 성분이지만 황반변성 질환에서 의미 있는 효과를 보여주지 못했으므로 황반변성 보조제로서의 성분 비교에서 큰 의미는 없습니다.

  AREDS 2
포뮬라
제품 A 제품 B 제품 C 제품 D 제품 E 제품 F
루테인 10mg 16mg 20mg 16mg 10mg 20mg 20mg
지아잔틴 2mg 4mg 없음 4mg 2mg 1mg 없음
비타민 C 500mg 500mg 500mg 30mg 500mg 없음 없음
비타민 E 400IU (270mg) 269mg 200mg 5mg 270mg 3.3mg 없음
아연 25mg 12mg 25mg 5mg 80mg 2.55mg 없음
구리 2mg 2mg 2mg 0.42mg 2mg 없음 없음
오메가3 1000mg 1000mg 없음 600mg 없음 없음 600mg
기타 성분   비타민 B2 1.2mg
비타민 B6 1.5mg
비타민 B2 1.2mg
비타민 B6 1.5mg
비타민 A 700ug
셀레늄 40ug
  베타카로틴 1mg
셀레늄 16.5ug
 
복용량   1일 2회
1회 2캡슐
총 4캡슐
1일 2회
1회 2캡슐
총 4캡슐
1일 2회
1회 1캡슐
총 2캡슐
1일 2회
1회 1캡슐
총 2캡슐
1일 1회
1회 1캡슐
총 1캡슐
1일 1회
1회 1캡슐
총 1캡슐


마무리

AREDS 및 AREDS2연구는 나이관련황반변성의 경과를 이해하고 그 진행을 늦추는데 효과가 있는 보조제 성분을 찾기 위해 진행된 연구입니다. 첫번째 AREDS연구를 통해 황반변성에서의 효과가 알려지면서 AREDS1포뮬라로 구성된 황반변성 보조제가 인기를 얻게 되었고, 2번째 AREDS 연구를 통해 AREDS1 포뮬라의 효과는 그대로 유지하면서,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조합, 즉 AREDS2 포뮬라가가 발표되었습니다. 이러한 황반변성 보조제는 나이관련황반변성의 발생을 예방하거나 치료하지는 않지만 질환의 진행 속도를 늦출 수 있습니다. 나이관련황반변성을 가지고 있다면 과연 황반변성 보조제를 복용해야 하는지, 복용한다면 어떤 제품을 어떻게 복용하면 좋을지 담당 안과 주치의와 상의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작성자: 한국망막학회 사공민/황덕진



Reference
1. Nutritional Supplements for Age-Related Macular Degeneration. National Eye Institute 2020.
2. A Randomized, Placebo-Controlled, Clinical Trial of High-Dose Supplementation With Vitamins C and E, Beta Carotene, and Zinc for Age-Related Macular Degeneration and Vision Loss. AREDS Research Group. Arch Ophthalmol 2001.
3. Lutein + Zeaxanthin and Omega-3 Fatty Acids for Age-Related Macular Degeneration The Age-Related Eye Disease Study 2 (AREDS2) Randomized Clinical Trial. AREDS 2 Research Group. JAMA 2013.
4. AREDS Formulation: What We Know Now. Tolentino M. Retinal today 2019.
5. The Age-Related Eye Disease Study (AREDS) and AREDS 2 Supplements in 2018: Translation of research into real-world patient benefit is the goal. Chew EY. Retinal physician 2018.
6. No Clinically Significant Association betweenCFHandARMS2Genotypes and Response to Nutritional Supplements: AREDS Report Number 38. Chew EY et al. Ophthalmology 2014.
7. Treatment Response to Antioxidants and Zinc Based on CFH and ARMS2 Genetic Risk Allele Number in the Age-Related Eye Disease Study. Awh CC et al. Ophthalmology 2015.